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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지브리 대박람회전을 보고나서 지브리에 대한 애정이 다시 차올랐다
지브리스튜디오의 포스터는 세가지로 구성된다
비쥬얼, 타이틀, 캐치프레이즈
비쥬얼은 포스터의 그림, 타이틀은 영화 제목과 제목을 쓰는데 이용된 폰트 및 디자인의 총괄,
캐치프레이즈는 영화를 홍보하고 표현할 강력한 문장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지금 하고 있는 대박람회에선 이전에 열렸던 레이아웃전이나 조형전과는 달리
지브리에서 영화를 만들고 배급, 홍보를 기획하는 영화의 모든 과정을 다룸
그 각각의 영화들의 제작 과정들이 엄청 세세하게 다뤄지진 않지만 전시에 가져온 띄엄띄엄한 자료를 통해 직접 영화를 만드는 현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수준.
여담이지만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그 모든 캐치프레이즈들을 해석을 눈에 띄는 곳에 달아주지 않은점, 전체적으로 가져온 전시 자료들이 구성별 양이 전체적으로 균형을 이루었으면 좋겠는데 한 작품에 치중된점이나 그런것들이 좀 아쉬웠다
아무튼, 나우시카부터 추억의 마니까지 포스터를 쫙 전시해놓고
포스터의 세가지 구성요소들을 설명해주는데 비쥬얼적인 면도 평소에 굉장히 좋아했던 부분이지만 몰랐던 캐치프레이즈에 관심이 더 갔다
캐치프레이즈의 사전적인 정의는 선전, 홍보를 위한 작품을 표현하는 짧은 문구다
대박람회전에선 그런 캐치프레이즈를 선정하는 과정 - 감독에게 쓰는 편지와 캐치프레이즈의 다른 안들- 을 볼 수 있었는데
지브리의 경우 한 영화의 캐치프레이즈를 정할때 큰 고민을 하고 만들며
열개가 넘는 선택지를 만들고 그것들이 주는 느낌을 모두 고려해서 결정한다
국내로 수입 배급되면서 국내용 포스터를 따로 제작하는데
비교적 최근에 개봉한 포스터들은 캐치프레이즈들을 해석해서
똑같은 위치에 배치해주지만,
개봉한지 꽤 된 1990년대,2000년대 포스터들은 캐치프레이즈 대신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할 모험이 찾아온다! 와 같은
국내용 저렴한 홍보 문구가 박혀있다 정말 아쉽게도... 그땐 그럴수있지
예를 들어서 이런...
애니메이션 국내 홍보용 문구의 대표적인 예시..
그런 의미에서 나우시카부터 지브리의 캐치프레이즈를 쭉 정리하는 포스트를 쓰고 싶었다
참고로 도쿄에 있는 지브리 뮤지엄의 캐치프레이즈는
" 미아가 되자, 다함께! "
라고 한다
관람순서가 따로 정해지지 않아 있기 때문에 마음대로 헤매고 싶은 만큼 헤매면 된다는 지브리만의 감성을 담았다 할 수 있다
1984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風の谷のナウシカ)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木々を愛で, 虫と語り, 風をまねく鳥の人)
1986
천공의 성 라퓨타 (天空の城ラピュタ)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1988
이웃집 토토로 (となりのトトロ)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1988
반딧불의 묘 (火垂るの墓)
감독 다카하타 이사오
1989
마녀 배달부 키키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1991
추억은 방울방울 (おもいでぽろぽろ)
감독 다카하타이사오
1992
붉은돼지 (紅の豚)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1993
바다가 들린다 (海がきこえる)
감독 모치즈키 도모미
1994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 (平成狸合戦ぽんぽこ)
감독 다카하타 이사오
1995
귀를 기울이면 (耳をすませば)
감독 곤도 요시후미
1997
모노노케 히메 (もののけ姫)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1999
이웃집 야마다군 (ホーホケキョ となりの山田くん)
감독 다카하타 이사오
2001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千と千尋の神隠し)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2002
고양이의 보은 (猫の恩返し)
감독 모리타 히로유키
2004
하울의 움직이는 성 (ハウルの動く城)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두 사람이 살았다."
2006
게드전기 - 어스시의 전설 (ゲド戦記)
감독 미야자키 고로
2008
벼랑위의 포뇨 (崖の上のポニョ)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2010
마루 밑 아리에티 (借りぐらしのアリエッティ)
감독 요네바야시 히로마사
2011
코쿠리코 언덕에서 (コクリコ坂から)
감독 미야자키 고로
2013
바람이 분다 (風立ちぬ)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2013
가구야 공주 이야기 (かぐや姫の物語)
다카하타 이사오
2014
추억의 마니 (思い出のマーニー)
감독 요네바야시 히로마사
"이 세상에는 보이지 않는 마법의 고리가 있다"
(この世には目に見えない魔法の輪があ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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